KAPA 모바일 메뉴닫기

협회 안내

"한국자동차부품협회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한국자동차부품협회장 오병성

한국자동차부품협회는 독점적 수리용 부품 유통구조로 자동차 부품 시장이 고가의 OEM부품에만 의존하고 있어 국민들의 부담이 날로 늘어나는데도 해결 주체가 없었기에 이 문제를 해소하고자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국내 자동차 메이커의 급성장으로 국내외에 국산차 부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 수요에 대응할 만한 무수한 기술력을 갖춘 부춤 제조업체는 많이 있지만 부품시장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일명 순정) 방식 중심의 시장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 협회는 대체부품인증제도를 통해 무수한 기술력과 공급능력을 갖춘 부품제조사를 발굴·육성하여 부품유통단계를 현저히 개선하고, 대기업이 취한 유통마진을 소비자에게 돌려,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또한, 브랜드가 없는 국내 부품제조사의 자기브랜드 육성, 수출시장 개척, 국내 자동차부품 수리시장 활성화 등 자동차 부품 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 하고자 합니다.

첫째,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도를 통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는 고품질의 국산 부품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수리용 부품 시장의 고질적 문제인 값비싼 OEM(순정)부품의 독점적 유통구조로 인한 수리용 부품의 선택권을 제약받은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겠습니다.

둘째,

자동차 부품 유통 구조 개선과 함께 외국산 부품의 국산화를 통해 부품 가격을 획기적으로 인하 할 것이며 동시에 협회의 성능·품질시험인증을 거친 우수 제품들이 소비자에게 유통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또한

국내 대체부품의 인증제도를 주요 자동차생산국의 인증제도와 상호인증, 인증제도 수출 등을 통해 국내산 인증부품의 해외 부품시장 영토를 넓힐것이며, 국내에는 수리용 부품의 60%시장인 보험수리시장 확보를 위해 인증품 중심의 자동차 보험상품을 개발하여,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대기업 위주의 하청구조로 인하여 독자적인 브랜드를 갖지 못한 부품 관련 중소기업의 활로를 위해 새로운 부품시장을 개척할 것입니다.

또한

많은 부품제조사들이 대체부품인증제도에 참여토록 함으로써 품질과 가격 경쟁력 있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 유통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마련하여 회원사분들이 세계로 쭉쭉 뻗어나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대체부품인증제도는 국토교통부의 엄격한 성능·품질시험을 통해 품질 좋은 부품을 소비자가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도록 만든 착한 제도 입니다. 여러 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하기때문에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자동차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소비자들이 자동차 메이커 상표가 아닌 품질인증 씰이 부착돼 있는 부품업체 상표의 인증 부품을 구매하길 바랍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현명한 선택이 국내 부품산업 발전을 이루고, 소비자 권익 증대와 일자리 창출, 우리나라 부품사들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 발판과 계기가 될것입니다.

이제 자동차 수리 때 자동차 메이커 상표 부품 대신 부품업체의 인증 부품을 쓰는 현명한 습관과 선택을 부탁드립니다.